2008년 7월 1일

차병원그룹 차광렬회장 일본 국제심포지엄 특별 초청




차병원그룹 차광렬회장
일본 국제심포지엄 특별 초청

- 차병원 통합줄기세포치료연구센터 김광수 소장, 일본 ‘역분화 만능줄기세포’ 국제심포지엄서 강연
- 차광렬회장, “국내 역분화 만능줄기세포 연구 활성화 초석될 터”
차병원그룹 차광렬 회장, ‘역분화 만능줄기세포’ 국제심포지엄 초청
지난 5월 11, 12일 일본 교토 인터내셔널 컨퍼런스 센터에서 세계의 뜨거운 관심 속에 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JST)가 주관하는 제 1회 ‘역분화 만능줄기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iPS Cell) 연구’에 관한 국제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이에 차병원그룹 차광렬 회장을 비롯하여 차병원 통합줄기세포치료연구센터 소장이자 하버드대 의대 교수인 김광수 박사가 초청되어 세계 석학들의 주목을 받았다. 양일에 걸친 심포지엄에서 김광수 소장은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특별 강연을 가져, 하버드 대학과 국제 공동연구 성과 및 한국 역분화 만능줄기세포 연구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배아줄기세포의 신경세포 분화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김광수 교수팀은 최근 역분화 기술을 이용해 쥐의 신경줄기세포에서 만능줄기세포를 유도하는데 성공했다. 신경줄기세포에서 만능줄기세포를 유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차병원그룹 차광렬 회장은 “이는 생명 윤리 논쟁을 해결함과 동시에 뇌질환 개선 및 치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김광수 교수의 이번 초청 강연은 세계가 한국의 연구동향에 주목하고 있음을 증명하며, 이는 미래에 차병원의 줄기세포 연구가 국제적 흐름의 중심이 될 교두보로서의 큰 의미를 가진다.”고 강조하였다.

댓글 없음: